유니버설 디자인이 적용된 생활 상상하기


Atomy Design Lab

Jinny l 위 진

jinwie@atomy.kr

 



유니버설 디자인은 선진 복지국가를 중심으로 국가적 노력이 활발하게 전개되어왔다.

최근 국내를 비롯하여 전 세계적으로 초고령화 사회 진입, 다양성에 대한 존중, 사회복지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사회 다양한 영역에서의 유니버설디자인 적용은 그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유니버설 디자인의 정의 및 사회변화

유니버설 디자인은 장애인, 노인, 어린이, 임산부, 외국인 등 사회구성원 모두가 무리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제품, 시설, 환경, 서비스 등을 설계하는 것을 의미한다.


유니버설 디자인과 유사개념으로는 ‘인클루시브 디자인’을 들 수 있는데, 2000년에 영국 정부는 인클루시브 디자인을 ‘최대한 많은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제품, 서비스, 환경’이라고 정의하였다.

유니버설 디자인은 ‘장애 유무나 성별, 나이, 국적 등과 관계없이 모든 사람이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고안된 디자인으로 이를 통해 사회통합과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디자인’ 이다. 또한, ‘인간의 다양성과 평등을 위한 디자인으로 사회통합과 사회복지를 추구하는 디자인’으로도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유니버설 디자인의 핵심요소

<출처 : 장혜진(2020) '사회변화에 따른 유니버설디자인 적용 방향성'>



사회변화와 유니버설 디자인

1. 초고령 사회 진입


초고령화 사회는 65세 이상의 인구 비율이 전체 인구 중 20% 이상인 사회를 의미하며, 우리나라도 2025년에 초고령화 사회를 맞이하리라 예측되고 있다.

이에, 초고령화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상황을 예측하여 유니버설디자인을 통해 이에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은 시대적으로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누구나 겪게 될 수도 있는 사회적, 물리적 활동제한에 대비하여 지금부터 사회의 환경, 제품, 정보, 시스템 등을 장애인, 고령자, 모든 사용자가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할 필요성이 있을 것이다.


고령자 변화에 따른 고려사항

<출처 : 손수경 '고령층을 위한 포장디자인 연구'>




2. 사회통합 추구


최근 다변화되는 사회에서는 기존의 주요 사회적 배려의 대상이었던 장애인 이외에 다문화 가정, 외국인 관광객, 고령자층이 증가하면서 모든 사람의 인권을 존중하고 사회적으로도 통합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다.


사회통합이 추구하는 인간의 다양성에 대한 존중과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인정은 유니버설 디자인이 추구하는 이념과도 일맥상통하며 유니버설디자인이 추구하는 향후 방향성에서도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할 요소이다.



3. 지속 가능한 발전 추구


지속 가능한 발전은 ‘미래세대의 능력을 손상하지 않으면서 현재 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발전’ 을 의미한다. 이 개념은 현재 세대의 무분별한 개발이 미래세대에 해를 끼치지 않도록 배려하는 개발을 의미하며, 이는 모든 분야의 정책수립시에 가장 먼저 배려해야 할 주요한 항목으로 대두되고 있다.


유니버설 디자인은 경제적 지속가능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특정 사용자층을 별도로 고려하여 설계된 디자인이 아닌 모든 사회구성원이 사용할 수 있게 설계된 디자인은 비용과 운영 측면에서 큰 경제적 이익을 가져올 수 있다.

지속가능성의 구성요소

<출처 : 장혜진(2020) '사회변화에 따른 유니버설디자인 적용 방향성'>




4. 신기술 출현 및 산업 다변화


유니버설디자인은 신기술 출현과 산업 다변화에 따라 과거에 일반적으로 적용되던 범위에서 벗어나 더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될 수 있는 여지가 있으며 여러 분야를 융합한 새로운 영역에서도 유니버설디자인이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미래변화 동인

<출처 : 장혜진(2020) 사회변화에 따른 유니버설디자인 적용 방향성>


이와 같은 시대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향후 우리 사회에서 추구하는 유니버설 디자인은 기존의 유니버설 디자인이 추구하는 디자인 방향성과 함께 유니버설 디자인이 추구해야 하는 사회적 가치를 고려할 필요성이 있다.




국내 유니버설 디자인 현황 및 분석

1. 국내 유니버설디자인 관련 법 및 유니버설디자인 관련 가이드


유니버설 디자인 관련 법률은 건축과 환경을 중심으로한 공공 시설물 중심으로 적용의 범위가 집중되어 있어 제품, IT,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등에도 유니버설 디자인이 적용될 수 있도록 하는 법률이 향후 추가로 제정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국내의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유니버설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구축하고 있지만 현재까지 시행되고 있는 국내 유니버설디자인 가이드라인을 검토한 결과, 가이드라인의 적용 범위는 법률 및 조례와 같이 건축 및 공공시설물에 편중되어있었다.


* 참고 : 국내 유니버설디자인 관련 가이드

유니버설디자인 가이드라인(2018), 천안시 범죄예방·유니버설디자인 가이드라인(2018), 서울시 유니버설디자인 통합 가이드라인(2017), 제주 유니버설디자인 기본계획 및 가이드라인(2016), 문화시설 유니버설디자인 길잡이(2013), 서울시 복지시설 유니버설디자인 가이드라인(2010-2013), 경기도 유니버설디자인 가이드라인(2011)




사회변화에 따른 유니버설 디자인 적용 방향성

1. 사회 구성원 간 공존의 가치 추구


향후의 유니버설 디자인은 기존의 장벽을 제거하는 베리어프리 디자인(Barrier Free Design)에서 나아가 모든 사람이 이용하기에 편리하도록 설계된 디자인을 추구해야 한다.

또한, 국가에서는 사회통합을 고려하여 정부 기관, 장애인단체, 노인 단체, NGO 단체와의 협력을 기반으로 사회의 여러 층을 포괄하여 유니버설디자인 관련 사업을 추진해 나가야 할 것이다.



2. 공공영역에서 민간영역으로의 확장


유니버설 디자인은 실제 장애인을 비롯한 고령층 등의 사용자가 일상생활에서 편리함을 보다 크게 체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민간부문의 BF(Barrier Free) 인증을 유도할 필요성이 있다.


기업 차원에서도 비록 법적인 의무차원은 아니더라도 디자인 부서 자체적인 시스템을 바탕으로 커뮤니케이션디자인, 제품 디자인 및 서비스디자인의 기획단계에서부터 유니버설디자인을 고려한 설계를 고려할 필요성이 있다.




유니버설 디자인의 조건

유니버설 디자인의 주창자인 로널드 메이스는 ‘공평한 사용’, ‘사용상의 융통성’, ‘간단하고 직관적인 사용’, ‘인지하기 쉬운 정보 전달’, ‘실수에 대한 방지’, ‘적은 신체적 노력’, ‘접근과 사용이 쉬운 크기와 공간’ 으로 7가지 원칙을 제시하였다.


① 공평한 사용(Equitable Use) : 모든 사람들에게 제품의 사용방법이 불편함이 없도록 하고 보안성과 안전성이 동등하고 공평하게 사용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한다.


② 사용상의 융통성(Flexibility in Use) : 제품을 사용할 때 신체적인 조건과 특징 등에 관계없이 사용자에게 정확히 보조를 맞추어 적응력을 갖을 수 있게 한다.


③ 간단한 사용(Simple and Intuitive Use) : 사용자가 사용할 때 언어나 교육수준에 관계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④ 인지하기 쉬운 정보 전달(Perceptive Information) : 제품을 사용하는 것에 정보의 중요도에 따라 순차(단계)적으로, 다양한 방법(그림, 음성, 질감 등)의 요소들로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게 한다.


⑤ 실수에대한 방지(Tolerance for Error) : 사용자들에게 위험이나 오류를 없애거나, 최소화시키거나, 제품 관리에 대한 경고나 주위를 제공하여 변질위험에 노출되지 않도록 한다.


⑥ 적은 신체적 노력(Low Physical Effort) :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할 때, 편안한 자세를 유지토록하고, 물리적인 힘이 반복적으로 사용하지 않도록하고 이해하기 쉽게 조작할 수 있도록 한다.


⑦ 접근과 사용이 쉬운 크기와 공간(Size and Space for Approach and Use) : 제품의 크기는 손이 쥐고 사용하는 것에 편안하게 되었는지, 필요에 따라 주 제품들 외에 보조도구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할 수 있게 한다.


<출처 :곽봉철(2016)' 복약순응도의 효율화를 위한 의약품 용기 유니버설디자인 특성 '>


유니버설 디자인 7 원칙

<출처:이경수,김영희(2017)'유니버설 디자인 적용을 위한 우유와 주스 패키지 디자인 사례연구>




이처럼, 유니버설 디자인은 단순히 그래픽적으로 인지하는 요소가 아닌 제품의 형상, 사용성에서도 나타날 수 있다.

유니버설디자인이 적용되는 조형적인 요소는 다음과 같으며, 대표적으로 실생활에서 다양하게 접하게되는 용기를 예시로 나타내보았다.


① 손으로 제품을 잡을 때 불편한 요소가 없어야 한다. 매끄러운 형태인 원통형보다 각이 있는 형태나 타원형의 형태로써 캡을 열고 닫는 과정에서 미끄러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② 용기와 캡의 형태가 일체형이나 분리형일 경우 캡의 형상이 용기형상과 차이가 있도록하여 시각과 촉각적으로 용기와 캡이 구분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③ 용기의 형태가 보관에 용이할 수 있도록 용기형태가 안정감을 갖을 수 있게 해야 한다.


④ 정보이용의 용이성에서 보면 용기와 캡에 점자 인식표기, 색상의 차별, 캡을 여는 방향, 약의 종류 표기등이 필요하다.


⑤ 용기의 안전성을 말하는데 이는 조형적으로 날카롭거나 굴곡이 심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제품을 인지하는 중요한 요소인 색채에 관련된 가이드가 구축되어있다.


유니버설디자인 관점에서 다루어야 할 안전색채는 시각장애인을 포용하는 색채를 의미하며, 특히 시각장애 중 색각이상인 색맹이나 색약, 노화에 의한 퇴행성 질환을 포함하여 다양한 색각특성을 고려한 색채디자인이라 할 수 있다.

CUDO의 컬러유니버설디자인 가이드라인

<출처:송영민(2018)'유니버설 디자인 관점의 안전색채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CUDO의 컬러유니버설디자인 권장색채

<출처:송영민(2018)'유니버설 디자인 관점의 안전색채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CUDO=Color Universal Design Organization


그외, CUD 문제해결을 위한 방안으로는 아래 4가지가 있다.


① 색이외의 정보를 함께 병용한다.

② 시각적 구분이 쉬운 색상을 사용한다.

③ 빨강보다는 마젠타를 사용한다.

④ 색의 이름을 주변에 기입한다.



유니버설 디자인 적용 사례

유니버설 패키지 디자인은 국내외에서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다.


점자가 적용된 간장용기 라벨


라벨에는 품명과 간단한 사용방법(잘 흔들어서 사용하십시요)라고 점자로 표시하였다.


<출처 : Takahashi syouten CO.,LTD>




점자가 적용된 와인 병


라벨에는 점자로 와인의 명칭, 색깔과 생산자명이 각인되어있다.


<출처 : M.CHAPOUTIER>





프리패이트 카드


이용목적에 따라 전화카드, 교통카드, 쇼핑서비스 카드의 세 종류로 분류하여 각각 다른 형태로 카드의 일부를 잘라내어 손으로 만지면 식별할 수 있게 했다. 시각장애인 뿐만 아니라 비장애인도 카드를 넣을 때 그 방향을 식별하는데 도움이 된다.


<출처 : several manufacturers>


점자 패키지


상자에 반창고라고 점자로 표시되어 시각장애인의 사용을 돕는다.


<출처 : KYORITSU PHARMACEUTICAL CO.,LTD.>





화장품 용기


눌렀을때 내용물이 나오는 구조로써 용기를 움직이지 않고 한 손으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화장수품 용기 이다. 뚜껑과 용기가 붙어있어 한 손으로 열고닫기가 가능하며 한번 누르면 정해진 양이 나온다.


<출처 : Kao Corporation>



부재 연락표


카드 옆부분의 일부를 삼각형으로 잘라내어 시각 장애인도 만져서 알 수 있도록 배려한 디자인 이다.


<출처 : Yamato Transport Co.,Ltd.>




샴푸, 린스 용기


샴푸 용기에 볼록한 마크를 붙여 만지면 린스와 구별할 수 있다. 펌프 타입은 펌프 버튼 위도 볼록하게 되어있다.


<출처 : several manufacturers>




의류용 세제


일회용 의류용 세제로써 계량할 필요가없으며 가루를 흘릴 염려가 없으므로 시각장애인이나 노령자에게 편리한 제품이다.


<출처 : Lion Corporation>




우유병


병표면에 수지코팅을 하여 기존의 병보다 유리 두께를 얇게했다. 그 결과 기존의 병보다 약 40% 가벼워 졌으며, 병에 움푹한 곳을 만들어 악력이 악한 아이들이나 노령자도 쉽게 따르기 쉽고 잘 미끄러지지 않게 고안하였다.

<출처 : Toyo Glass Co., Ltd.>



물티슈


손가락으로 누르면 뚜껑이 열리는 원 푸쉬 용기로 사용성을 높였다.


<출처 : Kao Corporation>




두유 병


고령층이 제품 음용 시 잡기가 용이하고 그립감이 우수한 두유 포장용기 디자인으로 고안되었다.


<출처 : 웅진식품>



참치 캔


이지 필 방식을 적용하여 적은 힘으로도 개봉이 가능하도록 고안하였으며, 특히 고령층 사용자에게 매우 적합한 포장디자인 이다.

<출처 : 사조참치>






이처럼 다양한 제품에서 유니버설 디자인이 적용된 사례를 볼 수 있으며,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그러므로 사회구성원 모두가 유니버설 디자인이 사회, 경제에 긍정적으로 이바지한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유니버설 디자인 정책에 있어서 사회적, 경제적 지속가능성을 고려하여야한다.


마지막으로, 정부 및 공공기관의 노력과 더불어 디자이너의 역할과 책임 또한 중요해질 것이다. 유니버설 디자인 관련 디자이너 시각에서의 문제 발견과 창의적인 문제해결 방안을 위한 노력을 통해 유니버설 디자인이 더욱 활성화되고 실효성 있게 전개될 수 있을 것이다.

각자 디자이너로써 유니버설 디자인을 고려한 설계를 하여 생활의 변화를 상상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참고문헌

-사회변화에 따른 유니버설디자인 적용 / 장혜진(2020)

-유니버설디자인 관점의 안전색채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송영민(2018)

-유니버설 디자인 적용을 위한 우유와 주스 패키지 디자인 사례 연구 / 이경수, 김영희(2017)

-고령층을 위한 포장디자인 연구 / 손수경(2016)

-색약자를 위한 컬러 유니버설디자인 적용방안 / 정원준(2017)

-복약순응도의 효율화를 위한 의약품 용기 유니버설디자인 특성(2016)


조회수 65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