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눈이 인지하는 좋아 보이는 디자인




Atomy Design Lab

Jinny l 위진

jinwie@atomypark.com








 

디자이너라면 사용자가 이해할 수 있는 디자인을 해야한다. 자신이 의도한 디자인을 타당한 이유로 설득할 수 있어야 하며, 어떤 시각적 요소가 가장 효과적으로 작용하는지 알아야한다.

그렇다면 우리의 눈이 인지하는 좋아보이는 디자인이란 무엇일까.

사람들이 어떻게 보고 느끼는지 중요한 디자인에서 알아두면 좋은 ‘게슈탈트 이론과 일관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게슈탈트 이론 : ‘형태, 형상'을 뜻하는 독일어.

최초 베르트하이머와 코프카, 퀄러가 ‘형태주의'심리학을 창시하게 된다. 이들은 인간은 부분을 관찰하는 것이 아닌 전체를 한꺼번에 인지하며 이것은 기억을 비롯한 욕구의 발현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CI 로고, 패키지, 광고 디자인 등의 분석을 통해 게슈탈트 시지각 법칙이 디자인 제작에 있어서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다. 즉, 게슈탈트 이론은 각각의 시각적 요소들의 효과적인 구성 체계를 설명하는 이론적 바탕이 되고 있다.



게슈탈트 시지각 이론


1. 전경과 배경

전경과 배경은 배경으로 부터 대상을 확인하는 것으로 시각적 구성요소에서 형태와 배경의 상호 관계를 의미한다. 사람의 눈은 상대적으로 강렬한 것은 형태로, 상대적으로 약한 것은 배경으로 인식한다. 즉, 관심의 대상이 되는 부분은 전경이 되고 그 외 부분은 배경이 된다.









2. 근접성의 법칙

근접성의 법칙은 서로 가까이 있는 것들을 함께 묶어 인식하는 것인데, 가까이 있는 물체끼리 패턴화-그룹화되어 보이는 법칙을 말한다. 사람의 눈은 상대적으로 가까이 붙어 있는 요소들은 하나의 그룹으로 인식하고 서로 멀리 떠어져 있는 요소보다 연관성이 높은 것으로 해석한다. 같은 종류의 요소들이 근접하면 복잡성은 줄어들며 요소들 사이에 연관성은 강화되며, 반대로 근접성이 부족하면 요소들은 다른 성질의 여러 요소로 지각되면서 요소들 간의 차이가 강화된다.





3. 유사성의 법칙

유사성의 법칙은 모양이나 크기, 색상 등이 유사한 물체끼리 패턴화되어 하나의 조직처럼 보이는 것을 말한다. 유사한 자극 요소들을 하나로 집단화하려는 경향으로 인간은 집ㅈ붕하기 위해서 가장 단순하고 안정적인 형태를 선택한다. 시지각적으로 유사성의 법칙은 근접성의 법칙보다 강하게 작용 한다.








4. 폐쇄성의 법칙

폐쇄성의 법칙은 형태에 틈이 생기거나 선이 끊겨 개방되어 있는 경우, 이를 폐쇄되어 있는 형태로 지각하려는 법칙으로 시각적 연속성과 관계가 있다. 사람의 눈은 어떠한 요소를 보았을때 개별 요소가 여러 개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고 쉽게 알아볼 수 있는 하나의 형태로 지각하려는 경향이 있다. 보이지 않는 부분을 보이는 것처럼 인산의 상상력을 더하여 시각 정보를 완성시키는 것이 바로 폐쇄성의 원리이다.







5. 연속성의 법칙

연속성의 법칙은 시각적 구성요소가 방향성을 갖고 연속적인 직선이나 곡선을 형성할 경우 그 선을 따라 연결되는 법칙을 말한다. 만약 두 개의 다른 선이 교차하여도 혼용되어 보이기보다는 각자 독립된 객체로서 방향성을 가진 시각 요소로 인식되며 선이 중간에 끊겨 있다 하더라도 방향성은 유지한 채로 지각된다.






6. 단순성의 법칙

단순성의 법칙은 복잡한 형태보다 단순한 형태가 쉽게 지각된다는 법칙이다. 이 법칙에 의하면 어떠한 복잡한 패턴이라도 가장 단순한 형태로 보여서, 불필요한 것은 제거하고 필요한 구성 요소만을 남겨 시각적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이 원리는 전체를 바라볼 때 가장 단순한 방향을 추구하는 성향을 말하며, 혼란이 되는 요소를 최소화하여 지각하기 때문에 정보전달이 명확해 질 수 있다.







예시로 오륜기를 볼 때 사람은 다섯 개의 원이 겹쳐 놓여 있는 것으로 인식한다. 하지만, 객관적으로는 B처럼 서로 가른 조각이 모여 오륜기를 구성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까지 게슈탈트 법칙의 기본적인 정의에 대해 알아보았다. 하지만 딱딱한 이론적 정의로는 충분한 설명이 될 수 없기때문에 다양한 사례를 통해 설명하고자 한다.




게슈탈트 이론이 적용된 광고 디자인


아래 이미지는 LG SIGNATURE 인터시티 광고이다.

그랑드 아르슈를 배경으로 하는 냉장고 광고 이미지는 구조화된 배경이 전경이 되며, 해외의 유명한 건축물이나 조형물을 배경으로 흑백 이미지를 통해 프리미엄 제품의 고급스러움을 보여주고 있다.


전경과 배경의 원리를 통하여 제품에 대한 주목성을 높이고 시선을 유도하는 효과를 내고 있다. 또한, 전경과 배경의 반전에서 오는 시지각적 트릭으로 보는 즐거움과 함께 오래동안 기억할 수 있게 해준다.


-전경과 배경의 법칙이 적용된 광고 이미지-




아래 이미지는 삼성의 비스포크 냉장고의 광고 이미지로 주방 또는 거실의 한쪽 벽면에 설치된 냉장고를 보여준다.


냉장고를 구성하는 형태 요소들은 색이 다르지만 같은 디자인으로 그룹화되어 보인다. 그래서 맞춤형 가전제품의 디자인을 통한 패턴화된 근접성의 원리를 보여주고 있다.

근접성의 법칙은 서로 이웃해 있는 요소들과 드 외의 요소들을 구분하려는 경향으로 시각요소 중에서 가장 근접한 요소들을 서로 그룹화하려는 심리적 욕구에서 비롯된다.


-근접성의 법칙이 적용된 광고 이미지-


이처럼 보여주고자 하는 제품을 근접하게 배치를 하여 주변요소와 구분하고 강조하고자 하였다.




아래 이미지는 회색 벽면에 비슷한 그림으로 이루어진 팝아트 스타일의 4개의 액자 중 하나가 냉장고로 바뀌는 LG SIGNATURE 냉장고 광고 캠페인 영상의 마지막 장면이다.


이는 주변의 액자를 통하여 같은 크기와 비율의 냉장고를 하나의 그룹화하여 주변의 액자와 같은 형상으로 인식된다.

냉장고는 액자와 비슷하게 생긴 형상으로 몰입도를 높이고, 관찰자의 흥미를 유발하게 된다. 이는 액자들과 하나인 듯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사전과 예술의 만남이라는 컨셉을 고급스러운 분위기로 연출한다.

가전 제품과 주변의 사물들이 하나인 듯 자연스럽게 전체로 연결되는 표현으로 유사성의 법칙을 이용한 것이다.

-유사성의 법칙이 적용된 광고 이미지-




아래 이미지는 LG SIGNATURE TV 광고 이미지로, 동일한 형태의 블록이 일정한 방향으로 규칙적인 반복을 하고 있다.


연속적으로 진행되는 콘크리트의 블록사이에 TV를 배치함으로써 보는 이의 시선을 집중시키는 것이다.

연속되는 회색 직사각 블록에 TV를 위치하여 동일한 형태지만 색이 다른 제품을 연속화된 형태로 각인시키는 효과를 전하고 있다. 이에 소비자는 해당 제품을 더욱 강하게 인지하게 된다.

연속성의 법칙은 표현 요소들이 만들어내는 연속적인 스토리 라인을 구축해 주고, 필요한 정보를 한 눈에 자연스럽게 인식하게 해준다.


-연속성의 법칙이 적용된 광고 이미지-




아래 이미지는 독일의 슈투트가르트 국립 음악대학 건물에 놓여진 LG SIGNATURE 세탁기 이다.


세탁기의 디자인 요소인 사각형과 원형이 배경의 건축물에 반복적으로 배치되어 있어서 다소 복잡한 느낌을 전달하지만, 유독 단조롭게 패턴화된 이미지는 오히려 제품에 시선집중된다.

즉, 브랜드가 강조하고싶은 이미지와 눈에 보이지 않는 브랜드 메세지들이 통합되어 단순화된것이다.


복잡한 요소들을 최대한 단순하게 인지할 수 있도록 이미지들의 조직된 그룹핑 현상이 ‘부분의 합은 전체와 다른 것’이라는 게슈탈트의 단순성의 법칙이 적용된 것이다.


-군집의 법칙이 적용된 광고 이미지-





일관성

디자인에서 보는 일관성이란,

어떤 정해진 시스템내에서 큰 변화 없이 유사한 것들을 유사하게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일관성에 의해 지식이나 정보는 효율적이며 쉽고 빠르게 전달된다.


“강력한 브랜드를 만드는 핵심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일관성을 갖는 것이다.” -데이비드 아커-





1. 미적 일관성


미적 일관성은 외관 및 스타일에서의 일관성을 말한다.

기업의 로고를 각종 매체를 비롯한 표현 환경에 나타낼 때 재질, 컬러, 폰트, 그래픽 스타일 등을 통일성 있게 표현하는 경우레 나타난다.


대표적인 예로 애플 브랜드가 있다.














애플 제품의 디자인은 흰색과 검정색 그리고 티타늄/메탈 스타일의 재질로 구정되었으며 이는 그 동안 애플이 컴퓨터, 노트북, 핸드폰 등 각 제품에서 유지해 온 미적 스타일의 일관성이라고 할 수 있다.


애플 브랜드의 i 시리즈 로고 디자인에서도 미적 일관성을 찾아 볼 수 있다. 화이트 배경에 오묘하고 세련된 로고타이프와 강력한 블랙 컬러 조합의 디자인적 표현은 소비자들이 애플의 다음 새로운 제품 시리즈까지도 연상할 수 있게 한다.







2. 내적 일관성


내적 일관성은 특정 시스템 내에서 서로 다른 요소들과의 상호 관계적 일관성을 말한다.

애플 매장은 전 세계 어디를 가도 같은 느낌 동일한 구조를 지니고 있다. 동일한 인테리어와 외관을 비롯하여 제품의 디스플레이와 푸른색의 직원 유니폼, 각종 안내 사인의 폰트와 매장 뒤 로고 위치까지 전 세계 어디를 가도 동일하다.


이는 소비자에게 신뢰감과 친숙함을 유지하게 한다. 애플이라는 매장 인테리어만 보아도 신뢰를 갖게 해 두며 이는 소비자들의 혼란을 중여 줄 뿐만 아니라 연상작용을 통한 요율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되고 있다.






게슈탈트 이론과 일관성

다음으로는 위에서 설명되었던 게슈탈트 이론과 일관성이 어떻게 연결되는지에 대해 국내 기업 CI를 통해 알아보았다.


SK 그룹은 2005년 오렌지 컬러와 레드 컬러를 기본으로 한 ‘SK 행복날개’라는 CI를 새롭게 선보였다. 행복날개는 이후 수많은 SK 계열사들의 가장 중요한 디자인 요소로 사용되었으며 오렌지 컬러와 레드 컬러의 조합에서 곧바로 SK를 연상하도록 하는 역할을 했다.













-SK의 전용 서체와 Color Ststem-



이밖에도 SK는 행복날개의 행복이라는 단어를 행복나눔재단, 행복한 도서관 재단 같은 관련 기관에 사용하고 로고의 오렌지 컬러와 레드 컬러를 각 관련 아이덴티티 디자인에 적용하여 미적, 내적 일관성을 표현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또한 SK 텔레콤 로고의 경우 기존에 그라데이션 컬러를 사용하여 일관성이 다소 부족했지만, 메인 컬러를 사용하여 리뉴얼함에 따라 일관성이 매우 우수해졌음을 알 수 있다.



이렇게 게슈탈트 이론과 일관성에 관하여 다양한 사례를 살펴보았다.


누군가에게는 주관적인 미적 요소를 다루는 디자이너가 이런 딱딱한 법칙을 알아야 할까? 라며 다소 낯설게 느껴질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누구에게나 아름다워 보이는 디자인은 디자인을 모르는 사람도, 게슈탈트 법칙이 생소한 비전문가도, 전문 디자이너들도 틀림없이 비슷한 느낌을 받을 것이다.


즉, 보기좋고 아름답게 이미지를 구성하는 것은 디자이너의 역할이며 나의 디자인으로 누군가의 눈을 사로잡을 수 있을 것이다.







 

출처

-게슈탈트 시지각 이론이 적용된 프리미엄 가전 브랜드 광고 이미지 사례 연구 / 심현준,이종윤, 홍장선

-아이덴티티 디자인 or 로고 디자인 웬만큼 이해하기 / 김거수

조회수 7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