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플랫폼의 종류와 향후 과제




정인혁 inhyeok@atomy.kr





구글, 애플, 페이스북(메타),알리바바, 에어비앤비, 우버 등 요즘 잘나가는 기업들의 비즈니스 모델을 살펴보면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그것은 이들 기업 모두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을 구현하고 있다는 점이다. 플랫폼 서비스란 무엇인지, 미래의 플랫폼 비지니스에서 디자인 영역은 어떻게 발전할까?





플랫폼이란?



플랫폼이라는 용어는 각기 다른 영역에서 조금씩 서로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플랫폼이라는 단어는 구획된 땅이라는 plat과 형태라는 form이 합성된 말로써 경계가 없던 땅이 구획되면서 용도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활용될 수 있는 공간을 상징한다.

플랫폼이란 단어는 본래 기차를 타고 내리는 물리적인 공간이나 강사, 지휘자, 선수 등이 사용하는 무대 또는 강단을 뜻하는 의미였으나 현재는 특정 장치나 시스템 등에서 이를 구성하는 기초가 되는 틀을 지칭하는 용어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이란 사업자가 직접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생산자 그룹과 이를 필요로 하는 사용자 그룹을 서로 연결하는 것이다. 사업자는 생산자 그룹과 사용자 그룹이 플랫폼내에서 활발한 거래가 발생하도록 함으로써 가치를 생성하고 궁극적으로 수익을 창출한다.



비즈니스에서 플랫폼이라는 개념이 처음 사용된 것은 1902년 자동차 산업이다.

1923년 GM의 CEO 앨프리드 슬론은 당시 업계 1위인 포드를 따라잡기 위해 모델 다양화와 함께 플랫폼 전략을 구사했다.

시보레,폰티악,올즈모빌,뷰익,캐딜락 등 5개 신모델을 도입하면서 자체의 기본 골격,즉 플랫폼을 하나로 통일했다.

1980년대 소니 워크맨은 3개의 플랫폼으로 250종 이상의 다양한 모델을 만들었다

이처럼 자동차나 전자제품 등 제조업에서 플랫폼은 ‘다양한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기본 골격’이라는 의미로 사용된다.


최근 구글의 회장 에릭 슈밋은 이들의 성공 비결을 '자기만의 강력한 플랫폼'이라고 말한바 있다

여기서 말하고 있는 플랫폼은 최근 애플,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의 플랫폼의 의미는 전통적인 제조업에서와는 다른 양상을 보인다.

검색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매개로 광고주와 사용자


를 중개하는 알고리즘(구글),

앱 개발자와 사용자를 연결하는 운영체제와 앱스토어(애플),

외부 판매자에게 서비스로 제공되는 물류센터와 IT 시스템(아마존)

회원간 중개 알고리즘과 앱개발지 지원도구 등은 반복되는 활동을 위한 구조물 이라는 점에서 일상생활이나 제조업에서의 플랫폼과 동일하다.

하지만 개발자와 사용자또는 판매자와 구매자를 만나게 하고 거래와 같은 상호작용을 중개함으로써

네트워크 효과를 만든다는 점이 다르다.




플랫폼의 가치



플랫폼의 경제적 가치는 플랫폼의 기능과 참여자에 따라 달라진다

플랫폼기반 비즈니스에서는 참여자들 간의 거래규칙만 정할 뿐, 실제 상호작용 활동에 대한 통제권은 참여자가 갖는다. 자율적으로 주어진 플랫폼의 규칙하에 누구와 거래하고 어떻게 상호작용할지를 참여자들이 결정한다. 참여자를 많이 모을수록 플랫폼의 가치는 더 커진다. 또한 큰 가치를 제공하는 플랫폼에는 사용자가 몰려드는 선순환이 생겨서 규모가 눈깜짝할 사이에 커진다.

플랫폼기반 비즈니스 기업인, 애플, 구글, 카카오, 우버, 에어비앤비가 성장한 속도는 산업화 시대의 기업이 성장하던 속도에 비해서 비교가 안될 정도로 빠르다. 산업화의 경제논리가 ‘규모를 키워서 경쟁력을 갖추라’였다면 플랫폼 비즈니스의 경제논리는 ‘가치를 제공하면 규모는 자동으로 커진다’라고 할 수 있다.

한 가지 주의할 것은 ‘네트워크 효과’가 모든 기업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도깨비 방망이는 아니라는 것이다. 플랫폼기반 비즈니스가 큰 영향력을 가져도 여전히 제조업과 같은 분야에서는 규모의 경제와 같은 전통적 경제원리가 중요하다. 그렇지만 규모의 경제가 주도하는 분야라 하더라도 네트워크 효과를 더해서 혁신을 할 수 있는 여지는 충분히 있을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정리하자면 플랫폼의 가치는 우선 적으로 플랫폼이 어떤 기능을 수행하느냐에 따라 플랫폼이 핵심 비즈니스를 수행한다면 그 가치는 대단히 크겠지만, 고객 서비스를 위한 플랫폼으로 기능한다면 상대적으로 그 가치는 적을 것이다.

또한 플랫폼의 반복적 사용과 공유에 따라 경제적 가치가 발생한다. 플랫폼을 반복적으로 사용할수록 비용절감의 효과를 갖게 해 주며. 특히 각 참여자들이 플랫폼을 공유하면 비용이 대폭 절감된다.

그리고 플랫폼은 네트워크 효과도 제공하여, 교류나 거래를 촉진한다. 즉, 수요자와 공급자, 개발자와 사용자, 프로슈머 등 참여자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네트워크 효과가 발생하고, 이로 인한 가치가 극대화한다





플랫폼의 종류


앞에서 정의한 플랫폼은 개념적인 부분으로 실제 플랫폼이 사용되는 사례는 다양하다. 즉 플랫폼을 구성하는 대상, 기능, 역할, 형태 등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존재하며 그중 일부에 대해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다.




1) 하드웨어 플랫폼

하드웨어에도 ‘플랫폼’이 있다. “제품 개발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나, 현재 또는 미래의 개발을 지원하는 프로세스”. 일반적인 기업들은 TV와 같은 하드웨어를 ‘대량으로’ 생산 판매함으로써 이익을 추구한다. 그런데 대량생산에서는 동일한 품질의 제품을 안정적으로 만들기 위한 ‘공산품화’가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공산품화에서 ‘프로세스 Process’와 ‘자동화 Automation’는 필수적인 요소이다. 이런 ‘프로세스와 자동화’는 결과물이 ‘사람들의 기분에 따라 달라지지 않게’ 함으로써, ‘일정한 품질의 제품’을 ‘낮은 원가’로 만들 수 있게 해 주기 때문이다.

하드웨어에서는 이런 프로세스와 물리적 장치가 ‘플랫폼’입니다. ‘현대 소나타’와 ‘기아 K5’가 플랫폼을 공유 한다는 것을 예시로 들어볼 수 있겠다. 플랫폼에는 엔진, 조향장치 외에도 품질검수 및 부품의 표준규격 등도 함께 포함된다. 이런 것들은 새로운 차를 만들 때 개발비용을 낮추어 주고 높은 품질 수준을 달성하기 쉽게 만들어 준다. 즉 하드웨어에서 플랫폼이란 표준 공정을 통해 다양한 제품을 만들어내는 기반이자 도구를 지칭합니다.




2) 소프트웨어 플랫폼

소프트웨어가 하드웨어 부품의 역할을 대신하면서 소프트웨어에도 플랫폼이라는 개념이 만들어졌다. 수십 년 전에는 컴퓨터의 종류마다 소프트웨어를 다르게 만들어야 했다. CPU와 OS 등의 실행환경이 달랐기 때문이다. 그러나 Java와 브라우저가 보급되면서 이 문제가 극복되었다. 여러 가지 애플리케이션들이 하드웨어가 아닌 Java 및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만들어지기 시작했다. 그러자 윈도, 브라우저, 자바 등을 플랫폼으로 부르기 시작했다. 개발 플랫폼이라는 개념도 등장합니다. 개발하기 쉽게 여러 가지 환경을 제공해주는 것을 말한다. 이렇듯 소프트웨어에서는 플랫폼이 여러 가지 기능들을 제공해주는 공통 실행환경을 일컫는 말이 되었다.




3) 서비스 플랫폼

웹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서비스 플랫폼이라는 용어도 등장했다.이 용어는 ‘트위터’나 ‘페이스북’이 등장하면서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개발자들은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쉽게 연동해서 자신들만의 앱을 만들었고 그 도구로 Open API가 이용되자 이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무척 높아졌다.

일반적으로 포털은 백화점 식으로 자사만의 폐쇄적 콘텐츠 환경을 만드는데 트위터는 다른 서비스들이 API를 이용해 트위터 콘텐츠를 자기 것처럼 쓸 수 있게 만들어 주었다

즉, 서비스에서 플랫폼은 다른 서비스들이 나의 서비스 기능을 쉽게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인터넷 기반의 기술 환경을 말한다.

하지만 서비스 플랫폼 역시 현재 매우 다양한 유형으로 구분되고 있다. 서비스 플랫폼의 유형을 크게 3가지로 구분하면 다음과 같다.****

플랫폼 유형을 따져보면 크게 참여자


그룹 연결 형태와 사업형태로 나누어서 살펴볼 수 있다.


(1) 거래 플랫폼

공급자의 상품이나 제품을 수요자와 중개하는 형태의 플랫폼이다.

대표적인 예로 이베이, 우버, 에어비앤비, 옥션, 지마켓 등이 있다.

(2) 생태계 플랫폼

사업자가 제공하는 다양한 인프라를 활용해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 수요자에게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대표적인 예로 앱스토어, 구글 플레이, 레이 스테이션 스토어 등이다.

(3) 다면 플랫폼

멀티 사이드 플랫폼에 해당하는 다면 플랫폼은 수요자와 공급자에게 서로 다른 가치를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대표적인 예로 네이버, 페이스북 등이 있다.

각 플랫폼마다 구현되어 있는 정도가 공간과 기능 서비스가 정형화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보는 관점에 따라 그 플랫폼의 양상과 분석이 다를 수가 있다.



그만큼 현재의 플랫폼은 유형이나 서비스 및 기능의 형태가 구분이 어려울 정도로 세분화가 되어있다.




디자인 플랫폼과 활용 사례

대체적으로 플랫폼안에서의 디자인 플랫폼이란 디자인 서비스, 혹은 디자인툴, 디자인 상품 등을 매개로 소비자와 공급자가 서로 서비스를 주고받을 수 있는 공간을 말한다

많은 회사나 조직에서 디자인과 관련된 의사 결정을 할 때에 시장상황과 고객 중심적인 방법으로 최적화하여 접근하는 방법을 의미하는 디자인 경영을 통해 새로운 비전과 가치를 제시하고 있다.

디자인에 대한 전략적 가치를 추구하여 기업의 발전과 경쟁력을 제고 하기 위함이다.

기업과 소비자를 위해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와 기능을 통해 디자인 플랫폼을 잘 활용한 사례를 살펴보고 벤치마킹 할 수 있는 부분을 참고 하고자 한다

다음은 디자인을 활용을 할수 있는 디자인 분야별로 플랫폼 서비스를 나누어 정리해 보았다.




(1) UI,UX 디자인 플랫폼


1) 3m visual attention software

-AI를 활용한 디자인 크리에이티브 툴을 제공하여 소비자와 공급자가 서비스를 교환할 수 있는 기능을 내세운 플랫폼



2) 뷰저블

-UX 디자인 툴 플랫폼




3) 패스트캠퍼스

-디자인을 포함한 다양한 강의 자료를 공급자가 올리고 소비자는 강의를 듣는 플랫폼을 중계하는 서비스를 제공




4) 101클래스

-디자인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의 강의 자료를 개인이 올리고 이용자가 강의를 듣는 플랫폼을 중계




5) 비핸스(www.behance.net)

-사이트의 방문자인 누구나 소비자와 공급자가 될수 있다. 이미지 작업물, 포트폴리오 공유 플랫폼



6) 핀터레스트(www.pinterest.co.kr)

-이미지를 올리고 저장하는 등, 이미지 기반 플랫폼 이미지 공유 플랫폼



7) Dribbble

-사이트의 방문자인 누구나 소비자와 공급자가 될수 있다. 이미지 작업물, 포트폴리오 공유 플랫폼





8) 디자인DB(www.designdb.com)

-디자인 데이터를 매개로 사이트에서 공급자를 소개하거나 디자이너를 소개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9) 디자인진흥원

-디자인 데이터를 매개로 사이트에서 공급자를 소개하거나 디자이너를 소개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10) 검색 포털 (구글 ,네이버 등)

-다양한 플랫폼 기능을 한번에 관리할 수 있는 토탈 플랫폼으로 발전 (검색기능,카페,밴드,뉴스 등)




11) 머니서베이

-공급자가 설문조사를 플랫폼에 올리면 소비자는 설문을 이용하고 설문 수익금을 가져 갈수 있는 설문 플랫폼




12) 스타일쉐어

-패션・뷰티 SNS 기반 쇼핑 플랫폼. 트렌드 아이템, 디자이너 브랜드 상품 판매 서비스 제공




13) 아트누리

-예술,창작, 디자이너의 지원 공간,사업,교육, 일자리등의 서비스를 중계 하는 플랫폼





2.시각/정보 디자인 플랫폼


1) It's Nice that(https://www.itsnicethat.com)

-이미지 기반 플랫폼 이미지 및 디자인 정보 공유 플랫폼




2) Design Taxi(https://designtaxi.com)

-이미지 기반 플랫폼 이미지 및 디자인 정보 공유 플랫폼



3) 비핸스(www.behance.net)

-이미지 기반 플랫폼 이미지 및 디자인 정보 공유 플랫폼



4) 노트폴리오(notefolio.net)

-이미지를 올리고 저장하는 등, 이미지 기반 플랫폼 이미지 공유 플랫폼




5) 월간 디자인

-오프라인 잡지 서비스 및 온라인 이미지 기반 플랫폼 이미지 및 디자인 정보 공유 플랫폼




6) 핀터레스트(www.pinterest.co.kr)

-이미지를 올리고 저장하는 등, 이미지 기반 플랫폼 이미지 공유 플랫폼





7) Dribbble

-사이트의 방문자인 누구나 소비자와 공급자가 될수 있다. 이미지 작업물, 포트폴리오 공유 플랫폼




3.제품 디자인


1) 비핸스(www.behance.net)






2) 얀코디자인(www.yankodesign.com)



4.공간/환경


1) 월간인테리어




2) 오늘의 집



3) 집닥



5.디자인 일반


1) 미리캔버스

-ppt, 카드뉴스, 포스터, 유튜브 섬네일 등 5만개 이상의 무료 템플릿으로 원하는 디자인 제작.



2)라우드소싱

-로고 디자인, 패키지 디자인 등 인쇄, 제품 등의 디자인 의뢰 플랫폼.



3)윅스

-홈페이지 제작 툴을 제공하는 홈페이지 디자인 플랫폼





4)쇼피 파이

-온라인, 소셜 미디어 또는 직접 대면 판매에 필요한 것을 갖춘 전자상거래 플랫폼



5)망고보드

-디자인,동영상 제작 플랫폼


6)Canva

-디자인,음악,동영상,이미지,애니메이션 효과 등 무료 라이센스의 제작 플랫폼


7)셔터스톡

-사진, 벡터, 일러스트를 비롯한 최고의 로열티 프리 이미지 공유 플랫폼





8)xelf

-파워포인트 컨텐츠 제작 플렛폼



9)비비빅 닷컴

-소상 공인을 상대로 하는 디자인 의뢰, 제작 플랫폼



10)와디즈

-테크, 패션, 푸드, 뷰티, 홈리빙 등 온라인 펀딩 플랫폼



11)무신사

-패션 잡화 쇼핑 플랫폼



12)지그재그

-어플을 활용한 쇼핑 플랫폼



13)머스트잇

-해외 명품 쇼핑 플랫폼




플랫폼의 변화와 트렌드

플랫폼 사업은 파이프라인 비즈니스의 전통적인 사업과의 차이가 있다. 4차 산업혁명시대의 대표적인 기술 기반인 ICBM및 AI를 활용하여 공급 측 규모의 경제에서 수요 측 규모의 경제로 급속히 전환이 되고 있다.

더 많은 사람의 정보가 디지털 플랫폼에 유입될수록 수요 측 규모의 경제(수요 측 규모의 경제와 네트워크 외부성은 같은 개념으로 사용되는데 여기에서는 수요 측 규모의 경제로 용어로 통일해서 사용한다)에 의해서 플랫폼의 가치가 기하급수적으로 커진다.




플랫폼은 끊임없이 진화하는 생물과 유사하다고 전문가들은 진단한다.

일단 플랫폼이 구축되면 고객들과의 소통을 통해서 데이터가 쌓이고, 이 데이터를 플랫폼이 다시 신속하게 반영하면서 진화한다는 점에서다.

디지털 혁신 전략의 핵심은 고객 의견을 빠르게 반영할 수 있는 디지털 플랫폼을 수립하는 것이다

초연결 시대 본격적인 플랫폼 비즈니스 경쟁은 이미 시작됐고 그 경쟁은 과열에 이르고 있다.

전통 경제 시스템에서 벗어나지 못한 기업은 치열한 시장 경쟁에서 도태되고 있다.

반대로 발 빠르게 디지털 전략을 수립하고 경영 구조를 플랫폼으로 재편한 기업은 도약의 날개를 달고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앞으로 기업의 미래 생존과 경쟁력은 기업이 디지털 혁신을 얼마나 앞서 실행하느냐에 달려 있다.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디지털 플랫폼의 혁신은 필수 요건이 됐다.





향후 플랫폼의 변화 예측




특정 분야에 플랫폼 리더가 되면 수확체증의 혜택을 볼 수 있기 때문에 특정 시장에서 승자독식(WTA; winner­take­all)의 지위를 누리게 된다. 전통 산업에서는 특정 시장에서 독점 기업이 되었다 하더라도 글로벌 시장에서 독점기업이 되기는 어렵다.

자동차업종, 화학업종 그리고 은행업종 등에서 글로벌 2위, 3위 기업의 시장점유율 합은 1위 기업의 점유율을 훨씬 앞설 수 있다. 하지만 플랫폼 비즈니스 등 디지털 경제의 핵심 시장에서는 매우 짧은 시간에 글로벌 독점 기업이 나타나 승자 독식하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전통적 기업의 성장 방법과 다르게 플랫폼 기업은 플랫폼 흡수라는 방식을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도 한다. 플랫폼 흡수란 한쪽 플랫폼이 다른 쪽 플랫폼의 기능을 흡수하고 내부화하고 번들링하여 플랫폼 리더십을 지속적으로 확보하는 전략이다.

이는 전통적인 기업의 수직계열화 하는 것과 유사한 개념으로 볼 수 있다. 대표적으로 아마존은 책, 전자제품, 자동차 부품, 슈퍼마켓 등 여러 업종을 넘나들면서 수많은 기업들을 파괴시켰고 현재도 파괴시키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흔히들 플랫폼 기업의 대표적인 회사인 아마존을 산업의 파괴자라고 한다. 특히 아마존의 효율적인 배송 시스템과 최저가 시스템 때문에 많은 오프라인의 전통적인 매장들이 문을 닫고 있다.

플랫폼 사업은 승자독식의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주도권을 글로벌 플랫폼 사업자에게 한번 넘기게 되면 따라 잡기 어렵다.







애터미의 플랫폼 적용 방향성



애터미 또한 쇼핑 플랫폼이다.

현재까지 애터미는 괄목한 성장을 이루어 냈지만, 타 플랫폼의 전략을 수정, 보완하여 기능과 서비스를 벤치 마킹한다면 현재의 성장과는 비할수 없는 비약적인 성장이 가능 할 것이다.

그렇기 위해서는 애터미의 플랫폼의 보완과 동시에 새로운 플랫폼을 활용하여 보다 큰 서비스와 소비자 감동을 이끌어 내야한다.


기존 애터미 플랫폼 안에서의 소통이라 함은 재화,상품에 집중이 되어 있었다면 소통이 필요한 대상을 사업자 및 합력사와 합력을 원하는 제조사, 사업자가 되고 싶은 일반인, 외국인 전문가 등 더욱 폭넓게 넓혀 OPEN API, 서비스 기능, 결제 , UI UX, 디자인, 제공되는 솔루션, 인프라,커널 라이브러리 인공지능 등 에서 다양한 피드백을 받아 실시간으로 변화 해야한다.

더욱더 체계적인 전문가들과 외주업체 활용을 통해 가능하다.

몇가지 아이디어를 간추려 제안해 보면 아래와 같다.

-기존 상품기획자가 상품을 찾아 나섰던것에서 발전 되어 절대 가격,절대 품질을 갖춘 일반 제조사가 스스로 마케팅, 제조 디자인 등 유관 분야 전문가와 네트워킹 기능을 통해 애터미라는 플랫폼에서 자율적으로 상품을 공급 판매 할 수 있는 서비스

-사업자의 개별적인 플랫폼에게 지역 나이 등, 상품에 따른 고객 성향 값이 레이블링 된 디자인 데이터 제공하여 주는 서비스



-상품의 디자인 원본 파일 또는 서비스 제공

-적정 수요기업과의 매칭, 적정한 개발비 매칭

-상품아이디어를 실현화 가능한 기업과 매칭 기능

-디자인을 상품으로 구현 가능한 부자재 업체 지원 및 업체 연결

-아이디어상품을 상품화로 연계, 제조업체와의 연계 지원

-비즈니스모델 구상 시, 예측되는 기술상황과 시장 성장 추이 데이터 제공

-소비자 구매 심리 디자인(인지 -> 구매 행동에 대한 연구자료)

-아이디어 제안을 위한 구체화 실현 서비스

-사업자,제조사,소비자 스스로 디자인을 제안하고 이에 대한 투자 및 펀딩 서비스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신제품의 소량생산품의 소액 펀딩 시스템

-고령의 사업자 대한 편의 서비스(돋보기 기능 등)

-인공지능을 통한 기업의 신뢰성 역량 검증 간편화

-사이트내 원하는 키워드로 AI 기반 맞춤형 서비스

-큐레이션 서비스

-디자인 추천 서비스 기능

-가격 품질 애터미의 요구사항에 부합하는 디자인,제품 제조사 추천, 매칭 서비스

-개인별로 분류된 맞춤형 추천 서비스

-사업자의 교육시 디자인 업무, 영역, 역량모델 등을 체계화, 시각화하여 제시해주는 플랫폼

-표준 계약서 샘플 제시 서비스

-다수의 기업의 디자인 개발 견적 제공

-상품 예약,배송 예약 서비스

-초기 제조사,사업자가 참고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활용할 수 있는 표준적 행정 문서 제공(견적서, 계약서 등)



결론

현재 플랫폼의 거대화가 이루어짐과 동시에 진화 하지 않는 플랫폼 또한 거대 플랫폼에 의해 흡수되어지고 사라질 수있음을 반드시 명시해야한다.

변화의 방향성은 가까이에 있다.현 플랫폼의 변화 방향성에는 ‘생존’을 위해 발빠르게,

‘속도’ 를 갖추어 고객과 사업자, 제조사,전문가 등 시대의 흐름에 맡게 다양한 플랫폼 이용자와 공급을 담당하는 담당자 등의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는 피드백 , 즉 “소통 공간”을 만들어 진화해야 한다.

애터미의 창업이념인 “생존, 속도, 균형”을 다시금 되뇌여야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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